Bamstory's Blog

Just another WordPress.com site

+오픈카페란 무엇인가

사람은 나이를 먹는다. 그건 쭉빵 아가씨들도 마찬가지다.
눈가에 주름이 화장할 때 마다 늘어나는 것 같아 요즘 들어 팩을 하고 마시지를 자주 받는다. 항상 팻다운을 냉장고에 쟁여놓고 살고, 다이어트에 좋다는 저칼로리 음식만 골라 먹는다. 운동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그래놓고서는 밤에 또 술을 퍼마신다. 이게 일과다. 이제 늘어나는 뱃살은 나이를 속일래야 속일 수가 없다.(중략) 한 가지 신나는 건 이제 다음 달이면 내 가게가 생긴다는 것이다.
오픈 카페를 차린 한 마담의 이야기다.
 
룸에는 아가씨가 있고, 마담이 있고, 손님이 있다. 룸에서‘돈 있으면 뭐 할꺼냐고 물으면 돌아오는 대답은 각기 다르다.
아가씨들은 반응은 뻔하다.이 생활 때려치고 장사할꺼야’이런다. 십중팔구 마담들은 ‘내 가게 차릴꺼예요’ 라는 말을 한다. 마치 짠 듯이.
 

그렇다. 돈 번 마담들은 가게를 차린다. 물론, 마담생활 반평생 해봐야 룸살롱 하나 차리기 쉽지 않다. 보통 강남에 있는 룸 하나에 10~20억은 든다. 돈 벌기가 쉽지 않아 그렇지, 독한 맘먹고 아가씨부터 새끼마담을 거쳐, 대마담을 지낸 마담이라면 작은 카페는 차릴 수 있다. 처음 오픈 시에는 전세나 전전세로 시작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룸에서 잘나가는 마담이라면 손님이 많은 마담이다. 보통 오픈카페란 마담이 독립해 나가서 차린 가게를 말하며 룸카페라고도 불린다.

일본식 ‘크라브’에서 모티브를 가져와 정통 룸과는 틀리게 룸과 홀이 공존하는 것이 보통이며, 예전에는 일본 손님 접대나 일본 관광객이 꽤 많은 추세였으나 요즘은 카페 안에서 일본 사람이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략적으로 4~5개의 방과 홀이 있다. 방은 일반 룸과 비슷하며 노래방보다는 밴드시스템을 선호한다. 홀에는 간단한 연주를 할 수 있는 악기가 준비되어 있다. 피아노와 섹스폰 등을 두고 있는데 손님이나 아가씨가 연주할 수 있도록 배려한 흔적이 보인다.

아가씨들은 보통 10~15명 정도가 있는데 특이한 점은 자율 복장이라는 점이다. 바지를 입고 있는 아가씨도 눈에 띈다. 마담이 직접 아가씨를 관리하기 때문에 수질은 좋은 편이다. 스타일 나오는 아가씨 또한 많다. 언뜻 얘기하는 걸로 보아 고학력의 아가씨들도 꽤 있는듯하다.
 

T/C는 10만원이나, 피크시간에는 룸에 비해 적은 아가씨가 있는 관계로 따블을 허용한다. 물론 사장이 직접 방을 돌며 아가씨들이 빈 곳에 손님들을 관리하기 때문에 고객충성도는 높은 편이다. 아가씨들도 페이에 대한 불만은 없다. 따블은 원체 아가씨들을 위한 배려이기 때문이다.

주대는 룸이나 클럽보다 저렴한 편이며 지명제를 선호한다. 어차피 오는 손님 대부분이 뜨네기 손님 보다는 마담의 지명 손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정계에 몸담고 있는 손님들이 하루를 통째로 빌려 모임의 장소로 빈번하게 활용했다는 풍문도 있다.
지명제를 선호한다거나 업소가 외부에 노출이 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어 아직 까지는 텐프로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대로변에서 멀리 위치한, 주택가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업소는 간판이 없는 곳도 있다. 철저하게 지명 손님만 받겠다는 계산이 숨어 있음이다.
 
오픈카페 밀집지역은 주로 강남 ymca 뒤편이나 아미가 호텔 뒤편 카페촌이 주를 이룬다. 오늘 저녁, 예전 알고 지내던 마담에게 ‘가게 차렸으면 오늘 시간 있는데 놀러간다’고 전화해보자. 그리고 가게를 차렸다면, 마담 대신 사장으로 호칭하는 센스를 잊지말자.
서비스가 틀려진다. 그리고 그녀의 명함에는 이미 ‘대표’라는 선명한 두 자가 찍혀있다.

Advertisements

7월 20, 2010 - Posted by | 밤문화지침서^^ | , , , , , ,

댓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